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퍼사드 패턴(Facade Pattern) 이란?
퍼사드 패턴(Facade Pattern)은 구조 패턴(Structural Pattern)의 한 종류로, 서브시스템들의 공통적인 기능을 정의하는 단순화된상위 수준의 인터페이스를 정의하는 패턴이다.
복잡한 서브 시스템 의존성을 최소화하는 방법
- 클라이언트가 사용해야 하는 복잡한 서브 시스템 의존성을 간단한 인터페이스로 추상화 할수 있다.
이메일 발송로직을 예로 들어봅시다.
퍼사드 패턴 사용 전
public class Client {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String to = "namookk@test.com";
String from = "namookk2@test.com";
String host = "127.0.0.1";
Properties properties = System.getProperties();
properties.setProperty("mail.smtp.host", host);
Session session = Session.getDefaultInstance(properties);
try {
MimeMessage message = new MimeMessage(session);
message.setFrom(new InternetAddress(from));
message.addRecipient(Message.RecipientType.TO, new InternetAddress(to));
message.setSubject("Test Mail from Java Program");
message.setText("message");
Transport.send(message);
} catch (MessagingException e) {
e.printStackTrace();
}
}
}
위와 같이 이메일을 보내려면 이메일 서버셋팅, 이메일 내용 셋팅, 이메일 보내기 와같은 서브시스템들을 모두 호출해야합니다.
퍼사드 패턴을 적용해봅시다.
퍼사드 패턴 사용 후
@Getter
@Setter
public class EmailMessage {
private String from;
private String to;
private String cc;
private String bcc;
private String subject;
private String text;
}
@Getter
@Setter
public class EmailSettings {
private String host;
}
public class EmailSender {
private EmailSettings emailSettings;
public EmailSender(EmailSettings emailSettings) {
this.emailSettings = emailSettings;
}
/**
* 이메일 보내는 메소드
* @param emailMessage
*/
public void sendEmail(EmailMessage emailMessage) {
Properties properties = System.getProperties();
properties.setProperty("mail.smtp.host", emailSettings.getHost());
Session session = Session.getDefaultInstance(properties);
try {
MimeMessage message = new MimeMessage(session);
message.setFrom(new InternetAddress(emailMessage.getFrom()));
message.addRecipient(Message.RecipientType.TO, new InternetAddress(emailMessage.getTo()));
message.addRecipient(Message.RecipientType.CC, new InternetAddress(emailMessage.getCc()));
message.setSubject(emailMessage.getSubject());
message.setText(emailMessage.getText());
Transport.send(message);
} catch (MessagingException e) {
e.printStackTrace();
}
}
}
public class Client {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EmailSettings emailSettings = new EmailSettings();
emailSettings.setHost("127.0.0.1");
EmailSender emailSender = new EmailSender(emailSettings);
EmailMessage emailMessage = new EmailMessage();
emailMessage.setFrom("keesun");
emailMessage.setTo("whiteship");
emailMessage.setCc("일남");
emailMessage.setSubject("오징어게임");
emailMessage.setText("밖은 더 지옥이더라고..");
emailSender.sendEmail(emailMessage);
}
}
위와 같이 EmailSettings, EmailMessage를 사용한다면
클라이언트는 EmailSender를 통해 sendEmail를 통해 이메일을 보낼 수 있습니다.
물론 예제에서는 셋팅과정도 포함되어있지만 실제 사용할 때는 셋팅은 한번만 셋팅하면 되므로 EmailMessage만 보내서 메일을 발송할 수 있습니다.
퍼사드 패턴의 장단점
장점
- 서브 시스템에 대한 의존성을 한곳으로 모을 수 있다.
단점
- 퍼사드 클래스가 서브 시스템에 대한 모든 의존성을 가지게 된다.
특징
- 낮은 결합도 : 클라이언트가 서브시스템의 코드를 모르더라도 Facade 클래스를 통해 사용 가능
- 서브 클래스 직접 접근 가능 : Facade 클래스를 통해 서브클래스를 사용할지, 서브클래스를 직접 사용할지 선택 가능
참고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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