디자인패턴

옵저버 패턴(Observer Pattern)

JUNGKEUNG 2022. 10. 8. 22:24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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옵저버 패턴이란?

  • 객체의 상태 변화를 관찰하는 관찰자들 즉, 옵저버들의 목록을 객체에 등록하여 상태 변화가 있을 때마다 메서드등을 통해 객체가 직접 목록의 각 옵저버에게 통지하도록 하는 디자인 패턴이다.
  • 어떤 객체의 변경 사항이 발생하였을때 이와 연관된 객체들에게 알려주는 디자인 패턴이라고 생각하면 된다.

 

다수의 객체가 특정 객체 상태 변화를 감지하고 알림을 받는 패턴

  • 발행(publish) - 구독 (subscribe) 패턴을 구현할 수 있다

 

옵저버 패턴 사용 예제

공지사항을 알리때를 예제로 공지사항을 전파할때(상태변환) 옵저버와 관련된 객체들(유저들)에게 통지하도록 하는 간단한 예제를 옵저버 패턴으로 만들어보도록 하겠다.

Observer.class

public class Observer {
    public String msg;

    public void receive(String msg){
        System.out.println(this.msg + "에서 메시지를 받음 : " + msg);
    }
}

옵저버 클래스를 정의하여 공지사항을 받았을 경우 알림을 출력하는 receive함수를 만듭니다.

User1.class

public class User1 extends Observer{

    public User1(String msg){
        this.msg = msg;
    }
}

Observer를 상속받는 user1을 만듭니다.

User2.class

public class User2 extends Observer{

    public User2(String msg) {
        this.msg = msg;
    }
}

Observer를 상속받는 user2을 만듭니다.

Observer.class

import java.util.ArrayList;
import java.util.List;

public class Notice {
    private List<Observer> observers = new ArrayList<Observer>();

    // 옵저버에 추가
    public void attach(Observer observer){
        observers.add(observer);
    }

    // 옵저버에서 제거
    public void detach(Observer observer){
        observers.remove(observer);
    }

    // 옵저버들에게 알림
    public void notifyObservers(String msg){
        for (Observer o:observers) {
            o.receive(msg);
        }
    }
}

옵저버에 공지사항을 받을 유저를 추가하고 삭제하며 공지사항을 전파하는 기능을 가진 Notice클래스를 만듭니다.

Main.class

public class Main {
    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        Notice notice = new Notice();
        User1 user1 = new User1("유저1");
        User2 user2 = new User2("유저2");

        notice.attach(user1);
        notice.attach(user2);

        String msg = "공지사항입니다~!";
        notice.notifyObservers(msg);

        notice.detach(user1); // user1 공지사항 받는 대상에서 제거
        msg = "안녕하세요~";
        notice.notifyObservers(msg);
    }
}

 

 

장점

  • 실시간으로 한 객체의 변경사항을 다른 객체에 전파할 수 있다.
  • 느슨한 결합으로 시스템이 유연하고 객체간의 의존성을 제거할 수 있다

 

단점

  • 너무 많이 사용하게 되면, 상태 관리가 힘들 수 있다.
  • 데이터 배분에 문제가 생기면 자칫 큰 문제로 이어질 수 있다.

 

 

Script

어떤 객체의 상태가 변할 때 그와 연관된 객체 들에게 알림을 보내는 디자인 패턴

 

참고


 

 

코딩으로 학습하는 GoF의 디자인 패턴 - 인프런 | 강의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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